본문 바로가기
뮤지컬스토리

(뮤지컬스토리)뮤지컬 멤피스(Musical Memphis) 배경, 줄거리, 전곡 듣기

by 듀크렐라 2023. 2. 1.


안녕하세요.

 

뮤지컬 <멤피스>를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배경

<Memphis> 1950년 멤피스를 배경으로 하고 있는 뮤지컬로 DJ 드웨이 필립스의 멤피스에서의

이야기를 다룬 뮤지컬입니다.

 

드웨이 필립스는 1950년 흑인들의 음악을 백인이 처음으로 DJ가 되어 틀었습니다.

 

2003년 메사추세스에서 초연되었고, 2008년 샌디에고, 2009년 시애틀, 2009

하반기에 브로드웨이 무대에 올려졌습니다.

 

작사, 작곡에 데이비드 브라이언, 대본, 작사에 조 디피에트로가 맡았습니다.

2010
년 토니어워드 최우수작품상을 수상하였고, 대본(조 디피에트로), 작사(조 피에트로, 데이비드 브라이언)

작곡(데이비드 브라이언), 편곡(다릴 워터스, 데이비드 브라이언)상을 수상하였습니다.

초연 출연진은 휴이 칼훈 역에 채드 킴볼, 펠리시아 역에 몬테고 글로버, 개터 역에 데릭 배스킨 등이 맡았습니다.

 

줄거리

전곡 듣기 링크 클릭

 

1막

 

1950년대 인종차별 문제가 심했던 시절 테네시 주, 멤피스. 멤피스에 있는 흑인들의

언더그라운드 락앤롤 바인 델레이에서 흑인들만의 파티가 열립니다.
Underground - Delray, Felicia and Company

백인인 휴이 칼훈이 파티에 나타납니다.

 

단골들은 바를 나가려고 하고 휴이는 그들에게 자신은 음악 때문에 왔다고 하면서 가지 말라고 설득합니다.
The Music of My Soul - Huey, Felicia and Company

후에 휴이는 동네에 있는 상점의 물품 관리원 자리에서 쫓겨날 상황에서 사장과 거래를 제안합니다.

 

만일 자신이 음악을 선곡하여 틀면서 5장의 레코드판을 팔면 판매원 일자리를 달라는 내용의 거래였습니다.

 

휴이는 락앤롤 히트곡을 틉니다.
Scratch My Itch - Wailin' Joe and Company

몇 분 안에 휴이는 29장의 앨범을 팔아 치웁니다.

 

하지만 락앤롤 음악을 틀었다는 데에 화가 난 사장은 그를 해고시켜 버립니다.

 

해고된 후 휴이는 다시 델레이 클럽으로 돌아와 델레이의 재능있는 여동생 펠리시아에게 관심을 가지게 됩니다.

 

그리고 펠리시아에게 라디오에 출연시켜주겠노라고 약속합니다.
Ain't Nothin' But a Kiss - Felicia and Huey

휴이는 지역의 라디오 방송국들, 물론 백인들이 운영하는 방송국에 DJ 자리를 알아보기 시작합니다.

 

그 중 한 방송국의 사장인 시몬스가 휴이를 불러들여 진정한 DJ가 어떤 것인지 보여주겠다고 합니다.

 

휴이는 그 자리에서 마이크를 가로채 흑인들의 락앤롤 노래를 틉니다.
Everybody Wants to Be Black on a Saturday Night - Company

시몬스가 휴이를 던지려고 할 때 십대 청취자들로부터 휴이와 휴이의 노래를 원하는 전화가 빗발치기 시작합니다.

 

시몬스는 휴이에게 2주 동안 테스트 기간을 주기로 합니다.

 

만일 그가 성공적으로 DJ 일을 하면 파트타임이 아닌 풀타임 DJ 자리를 주기로 합의합니다.

 

며칠 뒤 맥주 광고 문구를 읽으라는 지시를 받지만 휴이는 읽지 못합니다.

 

휴이는 델레이의 관리인인 친구 바비에게 뭐라고 쓰인건지 말해 달라고 합니다.

 

휴이는 정확한 내용을 거의 잊어버리고 방송때 즉흥적으로 문구를 만들어내기 시작합니다.

 

그리고 혹카두라는 엔딩 멘트로 마무리하는 것도 잊지않고 방송을 끝냅니다.

 

시몬스는 테스트 기간이 지나고 휴이를 해고하려 합니다.

 

하지만 상점의 매니저로부터 전화를 받게 됩니다.

 

그 내용은 재고가 순식간에 다 팔렸다면서 자신들의 광고를 휴이가 모두 해주기를 바란다는 내용이었습니다.

 

휴이를 비롯해서 아무도 그 뜻을 이해하지 못함에도 불구하고 휴이가 제멋대로 만들어낸

이 새로운 캣치프레이즈는 순식간에 방송국을 유명하게 만듭니다.

 

휴이는 라디오 진행을 하면서 백인들에게 흑인들의 교회를 가보라며 부추기기도 합니다.

 

그러자 마술과도 같이 그렇게 하기 시작합니다.
Make Me Stronger - Huey, Mama, Felicia and Company

한편, 델레이는 펠리시아의 음반을 만들 충분한 자금을 모아 두었습니다.

 

그리고 데모테잎을 만들게 되고 펠리시아는 이를 휴이에게 알리기 위해 찾아갑니다.

 

휴이는 기뻐하며 다음 날 라디오에 펠리시아의 노래를 틀겠다고 약속합니다.

 

하지만 휴이의 어머니가 이 사실을 알고 레코드를 부숩니다.

 

이런 모습을 본 펠리시아는 상처를 받은 채 떠나게 됩니다.

 

휴이는 펠리시아에게 라디오 방송국으로 함께 가자고 합니다.
Colored Woman - Felicia

다음 날 휴이는 펠리시아의 라이브 방송을 위해 밴드와 코러스까지 준비합니다.

 

회의적인 펠리시아는 방송에서 노래를 하게되고 이 노래는 엄청난 반향을 불러 일으키게 됩니다.
Someday - Felicia and Company

펠리시아와 휴이의 관계가 발전하기 시작하고, 델레이는 점점 더 휴이에게 반감을 가집니다.

 

델레이는 휴이에게 펠리시아에게 무슨 일이 생기면 가만 두지 않겠다며 그가 하는 일이 얼마나 위험한지 경고합니다.
She's My Sister - Delray and Huey

휴이의 라디오 방송이 인기가 더해지자 백인 십대 청소년들과 흑인 십대들 사이에도 서로를 인정하는 분위기가 조성되어 갑니다.
Radio - Huey and Company

휴이와 펠리시아는 라디오 방송에서 노래를 부르던 첫 날 이후 비밀스럽게 그들의 사랑을 키워 왔었습니다.

 

2년 후 델레이 클럽의 파티로 가는 길에 휴이는 펠리시아에게 청혼을 합니다.

 

하지만 펠리시아는 법적인 제약과 사람들의 편견이 두려워 거절합니다.

 

하지만 그런 장애물들이 아니라면 자신은 기꺼이 청혼을 받아들이고 싶다고 말하고 둘은 키스를 하게 됩니다.

 

이 때, 백인 건달들이 나타나 키스하고 있는 둘을 발견하고 휴이를 잡은 후 방망이로 펠리시아를 구타합니다.

 

휴이는 주위 사람들에게 도움을 요청해 펠리시아를 클럽으로 데려갑니다.

 

델레이는 휴이를 내쫓으려 하지만 어릴 때 아버지가 구타당하는 것을

목격한 이 후 말이 없어진 친구 게이터가 델레이를 진정시킵니다.

 

그리고 휴이를 펠리시아의 옆에 있게 해주도록 마음을 바꾸라면서 기도를 드립니다.
Say a Prayer - Gator and Company

2막


세월은 흘러 휴이는 흑인 댄서들이 출연하는 락앤롤 버라이어티 쇼인 새로운 TV 프로그램을 진행하게 됩니다.
Crazy Little Huey - Huey and Company

펠리시아는 쇼의 첫 번째 게스트로 예정되어 있었습니다.

 

하지만 펠리시아는 사람들이 자신과 휴이의 관계를 눈치챌까봐 쇼가 시작되려는 순간에 마음을 바꾸게 됩니다.

 

휴이는 바비에게 펠리시아 대신 쇼의 게스트로 무대에 서게 합니다.

 

망설이던 바비가 마음을 먹고 프로그램에 게스트로 출연하여 성공적으로 마치고 많은 박수 갈채를 받게 됩니다.
Big Love - Bobby

펠리시아 역시 멤피스에서 인기가 상승되어 가고 또한 둘의 관계 역시 점점 깊어집니다.

 

펠리시아는 휴이에게 뉴욕으로 가면 둘의 관계를 더 이상 숨길 필요가 없다고 말하지만

휴이는 자신들은 충분히 행복하니 이 곳을 떠날 필요가 없을 것 같다고 이야기합니다.
Love Will Stand When All Else Falls - Felicia and Company

펠리시아는 휴이의 TV쇼에 출연하면서 뉴욕의 한 에이전시의 눈에 띄게 됩니다.

 

에이전시는 휴이가 딕 클락과 전국 방송을 위해 경쟁해야 하긴 하지만 펠리시아와 휴이

둘 모두 뉴욕으로 오기를 희망합니다.

 

둘은 이 제안에 대해서 심사숙고합니다.
Stand Up - Delray, Felicia, Huey, Gator, Bobby and Company

흑인교회 성가대를 본 이후 더 이상 인종차별을 하지 않게 된 휴이의 어머니도 지원을 하게 됩니다.
Change Don't Come Easy - Mama, Delray, Gator and Bobby

휴이는 흑인 댄서들을 TV쇼에 더 이상 출연시키지 않는다는 조건을 수락한다면 쇼의

진행을 맡기겠다는 제안을 받습니다.

 

휴이는 제안을 거절하고 수트를 벗어 던집니다.
Tear Down the House Down - Huey and Company

자신의 꿈을 이루기 위해 펠리시아는 뉴욕으로 가겠다고 휴이에게 말합니다.

 

휴이는 펠리시아를 지키려는 절박한 노력과 함께 펠리시아에게 키스를 보내며 사랑한다고 말합니다.

 

전국 방송이 나가면서 휴이와 펠리시아의 관계가 알려지면 아무도 그의 쇼를 보지 않을 거라는 우려와

더불어 그가 더 이상 흑인 음악을 트는 유일한 백인이 아니라는 이유로 휴이는 해고됩니다.

 

한편, 델레이는 펠리시아의 앞날을 위해 그녀와 함께 뉴욕으로 떠나고,

직장을 잃은 휴이는 방송을 떠나 자신과 멤피스의 관계를 깊이 생각해 봅니다.

 

그리고 휴이는 자신이 절대로 멤피스를 떠날 수 없다는 것을 깨닫게 됩니다.
Memphis Lives in Me - Huey and Company

4
년 후, 휴이는 자신 외에 아무도 듣는 사람이 없는 방송국에서 DJ를 하고 있습니다.

 

휴이가 있는 방송국에 그를 찾아 펠리시아가 방문합니다.

 

펠리시아는 전국 투어에 곧 들어갈 예정이었고, 휴이에게 빌이라는 남자와 약혼했다고 이야기합니다.

 

그리고 펠리시아는 휴이에게 마지막으로 한 번만 자신의 무대에 함께 서자고 부탁합니다.

 

하지만 휴이는 아무도 자신을 기억하지 못할 것이 두려워 거절합니다.

 

펠리시아의 공연이 시작되고 노래가 반쯤 진행되었을 때 휴이가 무대에 오릅니다.

 

우뢰와 같은 박수가 이어지고 휴이는 펠리시아와 함께 노래를 부른 후휴이 칼훈입니다.

 

좋은 밤 보내세요. 혹카두!” 라고 외칩니다.
Steal Your Rock 'n' Roll - Huey, Felicia and Company

 

막을 내립니다.

 

감사합니다.

댓글